관성주(關聖呪)

天下英雄 關聖帝君    依幕處 近廳天地 八位諸將
천하영웅 관성제군    의막처 근청 천지팔위제장
Cheon-ha-yeong-ung Gwan-seong-je-gun
Eui-mak-cheo Geun-cheong Cheon-ji-pal-wi-je-jang


六丁六甲 六丙六乙 所率諸將 一別屛營邪鬼
육정육갑 육병육을 소솔제장 일별병영사귀
Yuk-jeong Yuk-gap Yuk-byeong Yuk-eul
So-sol-je-jang Il-byeol-byeong-yeong-sa-gwi


唵唵急急 如律令
엄엄급급 여율령
Eom-eom-geup-geup Yeo-yul-ryeong

주석:

고수부께서 관성주(關聖呪) 주문의 의미에 대해서 말씀하시기를
"제사해마안정무애지주야(除邪解魔安定無碍之呪也)라." 하였다.
[선정원경(仙政圓經)]

 


삿됨(邪)을 제거(除)하고 마(魔)를 풀어(解)주고 마음을 안정(安定)시켜주고 장애물(碍)을 없애(無)주는 주문이라는 뜻이다. 삿됨(邪)을 제거한다는 것은 모든 사악(邪惡)한 기운을 가진 신명(神明)들을 제거한다는 말이다. 하지만 마(魔)는 이 사악한 기운을 가진 신명과 같은 존재로 여겨서는 안된다. 마는 사람들이 고통속에서 잘못을 깨우칠 수 있도록 돕는 존재이기 때문이다. 그렇기 때문에 관성주를 통해서 정의(正義)로운 기운을 받아서 내 잘못된 마음을 보고 고치면 마가 스스로 물러가게 되는 것이다. 이는 신통(神通)을 해야 알 수 있는 경지이다.

신명(神明)이라고 다 같은 신명이 아니란 말이다. 그렇기 때문에 마(魔)는 단순히 원한관계에 얽히어 복수만을 목적으로 하는 척신(隻神)과는 구분 지어 보아야 할 것이다. 척신도 마찬가지로 삿된 신명이 아니다. 왜냐면 너희들이 전생에 그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 복수심에 척신이 된 것이기 때문이다.

관성주는 정의로운 마음으로 너희들의 잘못을 바르게 보고 고치는 것을 도와주는 주문이다.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날 방해하는 신명들을 쫓아내겠다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주문을 외우지 말아라. 만약 그러한 잘못된 마음으로 주문을 읽는다면 너스스로 화를 자초(自招)하는 일이 될 것이다.

 

 

 

출처(出處): 강증산(姜甑山) 상제(上帝)님
교정(矯正): 진주(眞主)